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1분기 소식지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1분기 소식지
✨ 사업단 소개
✏️ 게이트웨이 과정

‘자활의 문’ 자립을 준비하는 모든 분의 마중물이 되다.

게이트웨이 과정은 자활사업의 시작을 함께하는 곳입니다. 자활에 첫 발돋움을 내디딘 참여주민에게 자활사업에 대한 안내·교육을 하고, 초기상담을 통해 함께 자립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사례관리를 진행합니다. 자립계획에 맞는 센터의 사업단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근무역량평가를 통해 사업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1분기에는… 1차 자활기본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 카페사업단
가치 있는 노동으로 삶의 변화를 꿈꾸는 이들의 터전

카페사업단은카페 토닥토닥’ 원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겨울엔 따뜻한 라떼! 와 여름엔 생과일주스! 계절에 맞는 다양한 음료를 판매합니다. 손수 제작한 샌드위치, 쿠키로 맛있는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유기농 레몬, 자몽수제청을 직접 만들어 판매합니다.

1분기에는부천공정무역협의회 총회에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배달의 민족·쿠팡이츠 등 배달서비스에 등록하였습니다. 이제 맛있는 음료를 집과 사무실에서 편하게 즐기세요!

🤓인턴형사업단

자립의 출구에서 취업을 외치다.

인턴형사업단은자활사업의 자립 목표 중 하나인 취업을 위해 준비하는 사업단입니다. 일반·자활기업에서 인턴 근무를 통해 실무경험과 기술을 쌓고 취업에 필요한 실전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1분기에는

사회적협동조합 행복나눔과 인턴 근무 협약을 맺었습니다.

👐 늘솜사업단
늘 솜씨가 좋다~

늘솜사업단은임가공 사업(볼펜조립, 자 조립 및 포장 등)을 하는 사업단입니다. 사례관리와 직무역량 강화를 통해 참여주민들의 상위사업단 전환을 위한 디딤돌이 되는 한시적 성격입니다.

1분기에는

자 조립 및 포장 신규 거래처를 발굴하여 안정적인 물량확보가 가능해졌습니다.

📣 센터 활동소식
식사영양바우처사업의 선진지…3곳에서 방문
2022년 1월 25일 경기성남지역자활센터(기관장님, 실무자, 영양사 등), 경기성남만남지역자활센터, 성남시 통합돌봄과에서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식사·영양 관리 서비스 제공기관인 도시락(키친달팽이)사업단을 방문하였습니다. 특히 부천시 선도사업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대상자 중 영양서비스가 필요한 노인의 질환(고혈압, 당뇨 등)을 고려한 치료식을 제공하는 영양 바우처 사업에 대해 서비스 지원기준, 서비스 지원내용, 서비스 금액 등 전반적인 사업에 대한 설명 및 안내하였습니다. 또한 1월 오픈한 도시락 카페를 방문하여 전반적인 사업 운영을 견학하는 유익한 시간도 가졌습니다.
사회적경제를 접목한 커뮤니티케어 사업모델 선진지 탐방

대구지역은 개별 사회적 경제조직이 사회서비스를 수익모델로 하여 운영 중인 곳은 있으나, 커뮤니티케어와 결합한 사업모델이 부재하여 지역 내에 사회적경제를 접목한 커뮤니티케어 모델을 발굴하고자 준비 중이었습니다.

2022317일 본 센터(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를 선진지로 선정하여 탐방하고자,대구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커뮤니티와 경제(대구시 마을기업 지원기관), 대구협동조합지원센터 등 사회적경제 중간 지원조직 실무자 중심으로방문하였습니다.

부천시의 선도사업 통합돌봄사업을 2019.6월부터 시행하면서 축적된 사업 운영 방법과 모델 구축방안에 대하여 설명회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대구 지역사회에서 [커뮤니티와 경제]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하여 알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 대구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출발점이 될 것을 기대하며, 센터(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의 시스템과 인적자원의 우수성에 인상 깊은 시간이었다고 감사의 말을 전하였습니다.

자활기업 ‘GS25 중동중앙점’ 기부금 전달식
GS25 중동중앙점은 2019년 3월 사업단으로 출범해 2021년 12월에 자활기업으로 창업하였습니다. 사업단으로 운영하는 동안 센터에서 많은 도움을 받아 창업까지 이어갈 수 있었다는 감사의 표시로 창업 인원 5명의 참여자 선생님들이 각각 10만원씩 모아 GS25 중동중앙점 이름으로 기부금을 전달하였습니다.
‘아이스팩 재활용사업’ 재선정
  –  미래의 지구를 위한 자원 재활용사업!!

부천시는 2020년 2월 아이스팩 재활용 시범사업으로 아이스팩 수거함 23개를 행정복지센터나 일부 공동주택에 설치하였고, 2021년에는 36개로 수거함을 확대‧설치하여 재사용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는 2021년부터 부천시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에 선정되어 재사용이 가능한 아이스팩을 선별·세척·소독하여 희망하는 수요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91,501개가 수거되었고, 세척·소독이 완료된 58,912개의 아이스팩이 필요한 사업장에 제공되어 재사용되었습니다.

2022년에도 재선정되어 자원절약과 환경보호를 위한 자원순환 사업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청년자립도전사업단 뮤지컬 관람

2021년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청년자립도전사업단이 우수사례공모에 선정되어 상금을 받았습니다. 상금을 청년자립도전사업단 참여자들과 함께 나눌 방법을 모색하였고,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할 수 있는 문화 활동을 함께 하기로 하였습니다. 문화 활동을 통해 심리·정서 지원을 하였고, 식사를 함께하고 뮤지컬을 관람하는 단체 활동을 함으로써 사업단의 소속감을 강화하며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오정공원카페&매점사업단 카페&베이커리 페어 견학

서울 카페&베이커리 페어가 3월 3일부터 3월 6일까지 세텍(SETEC) 전시장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서울 카페&베이커리 페어는 커피 관련 종사자들에겐 트렌드의 변화를 한 눈에 확인하고 다양한 업체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카페 관련 전문 전시회입니다.

이번 박람회에 참여하여 다양한 정보 공유와 반짝이는 아이디어 발굴에 대한 목표가 있었고, 이를 토대로 오정공원 카페&매점 사업단의 신메뉴를 개발하여 매출 증대를 이루고자 하였습니다.

업체별로 특징이 다른 제품들을 직접 시음해 가며, 현장의 분위기와 관람객들의 호응도를 살펴보기도 하고, 참여주민이 아이템이나 메뉴 개발에 직접 참여하여 취·창업의 의욕을 향상하게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시원한 꽃차 에이드 3종과 청포도 에이드를 신메뉴로 선정하였고, 이달 말부터 판매할 계획에 있습니다.

🎤 인터뷰

🎤 본인을 소개해주세요.

👩 반갑습니다. 희망찬 아침을 여는 생생공동체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장 박동옥입니다.

🎤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를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 2000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도입으로 IMF 때 부천지역에서 실업 여성과 빈곤 여성 가장들의 여성 실업 대책본부 사업을 추진 해오던 부천여성노동자회의 빈곤 여성 사업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로부터 자활사업 수행기관으로 지정∙설립되었습니다. 우리 센터는 우리 지역에서 자신의 힘으로…<더보기>
 산불피해 성금모금 결과 안내 
산불이라는 재난으로 한순간에 터전을 잃어버린 이웃들이 
시 일어설 수 있도록 긴급모금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두 함께 마음을 나누어 주시어 총 73만 원이 모금되었습니다.
경기지역자활센터협회 및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를 통하여 
울진/삼척 산불 피해를 회복하는 데 쓰일 것입니다.
도시락사업단(키친달팽이)사업단   복지간병사업단
지역통합돌봄사업단   청년자립도전사업단
희망모아협동조합   희망나눔사회적협동조합
그 외 개인 후원자 및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종사자 일동
  “후원자님의 귀한 후원금은  
  참여주민의 자활, 자립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      
(주)위드플러스시스템, (주)케이앤케이시스템, 건욱종합건설(주), 새한정공 외 개인 후원자
      일시후원     
자활기업 GS25중동중앙점, (주)상상과문화
      물품후원      
경기지역자활센터협회, 부천우체국, 교육사회적협동조합, 부천시
      후원안내      
농협 216012-51-261757 사회적협동조합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사회적협동조합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경기도 부천시 경인로224번길 36, 두레광장 3층 | 032-323-9946

수신거부 Unsubscrib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오시는길블로그카페쇼핑몰자료실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