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23년 3분기 소식지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3분기 소식지
🎉 취업을 축하합니다!

202371일 인턴형사업단의 김** 선생님께서 그동안 원하던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모두의 응원을 받으며 취업의 성공 후 현재 취업처에서 인정받으면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 선생님의 밝고, 명랑한 모습을 통해 함께 기뻐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선생님의 앞날을 향해 응원하겠습니다^.^

언제나 꽃길만 걸으세요~ 파이팅!

작성자 우지은
📣 센터 활동 소식  

“안녕하세요~ 환경운동가 라라워시 부천나눔점입니다.”

< 지구 환경을 위해 앞장서 선도하는 라라워시 부천나눔점 개소식 개최 >

다회용기 사용을 적극 알리고 일회용기 사용을 절감하여 탄소저감을 통해 지역과 지구의 환경문제 해결에 선도하기 위해 202391일 라라워시 부천나눔점 개소식을 개최했습니다.

~~~~!! 짝짝짝짝!!

이날 개소식에는 부천시의회, 부천시, 오정동장, 마을자치회와 지역유관기관 및 경기자활 가족들이 함께하며 참여주민 선생님들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해주셨는데요~

선생님들의 멘트가 기억에 남습니다. “안녕하세요~ 환경운동가 라라워시 부천나눔점입니다.” ~~ 너무나 인상 깊은 인사말이 아닐 수 없습니다~!! 눈물s 감동s~참여주민 선생님들의 환경운동가로서의 활동이 너무 기대됩니다~!!

라라워시 부천나눔점 개소식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참여주민 선생님들이 꽃길만 걸을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박지나 | 문의 070-4304-3184

토닥토닥 간식 납품 및 케이터링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의 카페 브랜드 토닥토닥’ !

카페 토닥토닥 매장은 총 3개가 있습니다. 카페사업단의 원미점 & 오정공원점, 청년자립도전사업단의 로스터리입니다!

그중에서 토닥토닥 원미점과 로스터리는 간식납품 및 케이터링도 진행을 하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주문 개수와 규모가 커지는 걸 보며 신기함을 느낀답니다!

로스터리는 부천시청, 부천 희망재단 외 여러 기관에 드립백을 1,000개 단위로 납품하고 있고, 원미점도 못지않게 원미노인복지관, 부천시지속가능협의회 등 다방면으로 케이터링과 간식 납품을 하고 있답니다!

간식과 케이터링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로스터리와 토닥토닥 원미점으로 주문해주세요~~

작성자 우미현 | 문의 070-4304-3189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수상

24회 사회복지의 날을 맞이하여,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의 종사자 세 명이 부천시장상, 부천시의회의장상, 부천시사회복지협의회장상을 각각 수상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자활사업 발전을 위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지지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작성자 백승훈

자활기업 창업준비과정 교육

‘2023년 자활사업안내에 의거, 시장진입형 자활근로 참여자들에게 <자활기업 창업준비과정>이 의무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시장형 사업단 초기에 창업의지 및 기초경영역량을 향상하여 자활기업의 운영 자립도를 높이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우리 센터의 시장형 사업단인 카페, 오백국수, CU편의점, 지에스편의점, 지역통합돌봄, 나눔택배, 도시락 사업단 전 참여자가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하여, 각 사업단의 가치, 비전, 미션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무엇이 우리를 함께 움직이게 하는가?’ 내가 속한 공동체 안에 있는 중요한 가치를 함께 찾아서, 창업하는 그날까지 우리 모두 힘내보아요!

작성자 손정민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컨설팅 & 교육

2023919,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종사자 및 반장단, 그리고 자활기업 종사자들이 함께 모인 가운데,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컨설팅 &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2024년 중대재해처벌법 적용대상 확대로 지역자활센터 및 자활기업도 사업장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 의무를 가지고, 안전보건의식을 함양하고, 안전보건 위배 사항을 미리 발견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세종안전기술 전문가와 함께 우리 사업장의 위험요소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떻게 대비하고, 조치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점검하는 위험성 평가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실무자와 반장님들이 각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체계를 진단해 보고 보완점을 찾아보는 중요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안전하고 소중한 일터를 위하여~ 파이팅!”

작성자 손정민

2023년 워라밸 런치박스 성황리에 종료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와 부천시일쉼지원센터는 맞벌이와 일하는 한부모 가정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여름방학 기간 동안 점심식사를 배달하는 워라밸 런치박스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워라밸 런치박스는 워킹부모의 일 생활균형을 위해 진행하는 사업으로 돌봄 부담 해소와 자녀의 균형 있는 영양섭취를 지원합니다.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는 워라밸 런치박스 사업 추진, 3년째로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과 신속한 배송을 자랑합니다. 특히 2023년에는 도시락 용기를 일회용기 대신 다회용기로 변경하여 제공, 탄소중립 문화 확산을 위한 일환으로 지역주민들과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이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하였습니다.

워라밸 런치박스 사업 이후 대상자 만족도를 진행, 매우 만족이 97%, 만족 3%로 전원이 만족한다라고 응답을 하였습니다.

2024년에는 더 많은 대상자 분들에게 워라밸 런치박스가 배송되길 바라며 더 건강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가 되도록 함께하겠습니다.

작성자 정도화

GG-BIZ몰 에코 페어, 토닥토닥 수제청 세트 전시

선생님들! 카페사업단의 카페 토닥토닥과 청년자립도전사업단의 카페 토닥토닥 로스터리가 GG-BIZ몰에 입점했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GG-BIZ 몰은 경기도, 도내 시군 및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경기도 공정구매 플랫폼입니다! 자활센터에서 생산되는 자활생산품을 많이 홍보하고 판매하고자 입점하게 되었습니다!

 

입점 업체 중, 11팀을 선별하여 MMPI 주식회사에서 진행하는 에코 페어에 생산품을 전시하였는데요, 토닥토닥의 수제청 세트를 전시 및 홍보해 주셨어요! 많은 분들이 관심 있게 봐주셨다고 하네요~~

 

더 많은 분들이 토닥토닥의 수제청을 알게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홍보하겠습니다^^! 카페사업단 선생님들 파이팅~

 

GG-BIZ

http://www.ggbiz.co.kr/Main/Main.asp

작성자 우미현 | 문의 070-4304-3189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 영양교육 “우리집이 장 맛집!!”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에서는 영양교육으로 대상자 126명을 선정하여 “우리 집이 장 맛집!!”을 진행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장수노트를 활용한 [덜 짜게 먹기] 영양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두 번째로 생활지원사와 함께 장 만들기 키트를 활용하여 된장, 고추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세 번째로 만든 장을 활용하여 된장 부문과 고추장 부문으로 나눠 요리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네 번째로 만들어진 요리는 센터장, 실장, 담당 팀장, 영양사의 심사를 통해 각 부문별 우수상 한 명씩을 선정하였고 우수상 대상자는 직접 센터로 모시고 시상식을 진행하였습니다.

대상자들은 장도 쉽게 만들어보고 그걸로 요리 대회도 해보니 즐거웠다고 좋아하셨습니다.

작성자 박영주

혹서기 대비 프로그램 “나에게 맞춤 건강한 여름나기”

노인맞춤돌봄서비스대상자 중 문화체험활동의 욕구가 있는 대상자 64명을 선정하여 종사자 38명과 함께 2023726일에 영화 밀수를 관람하였습니다.

스토리가 대상자들이 겪어온 시대 상황의 이야기이고 배우들도 인지도가 높아 대상자들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오랜만에 영화관 나들이라며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이셨고 시원한 상영관에서 동년배들 & 종사자들과 함께 영화를 관람할 수 있어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작성자 임소현

노인일자리 참여자 소양교육 “건강 100세 행복 찾기 웃음 운동” 실시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센터장 박동옥)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60명 대상으로 소양교육을 실시했다.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이란 일하는 것을 희망하는 만 60세 노인에게 일자리를 마련하고 소득 창출, 건강한 일상생활 유지 및 사회활동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818일 두레 광장 교육장에서 진행된 소양교육은 한국행복웃음연구협회 변복자 소장을 초빙해 건강 100세 행복 찾기 웃음 운동주제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을 통해 100세 시대 건강하게 일하고 보람을 느끼며, 인지능력 향상 웃음 운동으로 치매를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날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이 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정말 건강해지고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오늘 교육받은 대로 항상 웃으며 기쁘게 일하겠습니다.”,“웃음의 미학,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평소 웃을 기회가 많지 않았는데 이 시간을 통해 몸과 마음이 함께 웃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등의 소감을 전했다.

 

한편,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는 2212월 부천시청 노인복지과를 통해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수행 기관으로 승인받고 참여자 모집 과정을 거쳐 232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간 사업을 운영한다. 센터는 참여 어르신 60명에게 일자리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소득 증진, 건강 및 사회적 관계 개선 등 안정된 노후 생활 보장을 위해 힘쓰고 있다.

작성자 이용희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

20233분기에도 감사한 후원들이 이어졌습니다.

부천시사회복지협의회에서 쿤달화장품 360,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재생자전거 10, 부천우체국에서 추석선물세트 147, 부천365안전센터에서 쿨매트세트 235, 대산동행정복지센터에서 삼계탕 등 각 12,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서 선풍기 등 각 1개를 후원해주셨습니다.

후원품들은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등에게 전달되었습니다언제나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작성자 홍선희 | 문의 070-4304-3181

🎤 실무자 인터뷰 
🎤 본인을 소개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부천나눔에서 게이트웨이와 인턴형사업단을 담당하고 있는 김유림입니다.
🎤 부천나눔자활에서 근무를 하면서 가장 기뻤거나 뿌듯했던 일은 무엇입니까?
👩🏻‍🦱 게이트웨이를 거친 후에 사업단에서 안정적으로 적응하시는 선생님들께서 반갑게 인사해 주실 때요. 한참 시간이 지난 후에 센터에서나 사업장에서 우연히 마주쳤는데…<더보기>

 

⭕❌ 퀴즈? 퀴즈!
‘나눔이야기’와 함께하는 제6회 퀴즈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1.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용어로 여름방학 기간 맞벌이와 한부모 가구에 점심식사 도시락을 전달하는 사업 명칭으로 올바른 것은? 힌트! work life balance

     ① 워라밸 런치박스 ② 키친달팽이 도시락 사업단

  1.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서 영양교육 장만들기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중 만든 장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된장 ② 고추장 ③ 초장 

  1.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의 시장진입형은 카페, 오백국수, CU편의점, 지에스편의점, 지역통합돌봄, 나눔택배, 도시락 사업단이 있다. (O/X)
  2. 2023년 올해 사회복지의 날 행사는 제24회를 맞이하였다. (O/X)
  3. 60세 이상 노인에게 일자리를 마련하고 소득 창출, 건강한 일상생활 유지 및 사회활동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이다. (O/X)
참여기간: 배포시작~2023. 11. 30.
참여대상: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참여방법: 온라인설문지(클릭)를 이용한 정답 제출 또는 사업담당자를 통한 개별 정답 제출
당첨자발표: 2023년 9월중 상품 전달, 다음 분기 소식지에 게시
🎁 정답자 중 무작위로 1명을 추첨, 선정하여 선물을 드립니다!
  “후원자님의 귀한 후원금은  
  참여주민의 자활, 자립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      
(주)위드플러스시스템, (주)케이앤케이시스템, 건욱종합건설(주), 새한정공, 자활기업 GS25중동중앙점 외 개인 후원자(이*)
      일시(위탁)후원     
개인 후원자(김** 외 3명), 부천희망재단, (주)아워홈
      물품(위탁)후원      
부천시사회복지협의회, 경기도일자리재단, 부천우체국, 부천365안전센터, 대산동 행정복지센터,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후원안내      
농협 216012-51-261757 사회적협동조합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사회적협동조합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경기도 부천시 경인로224번길 36, 두레광장 3층 | 032-323-9946

수신거부 Unsubscrib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오시는길블로그카페쇼핑몰자료실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