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3분기 소식지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3분기 소식지
🌼 사업단 이야기
💜지역통합돌봄사업단 케어팜 활동지원 이야기  

해~~당화 피고 지~~이~는 ~ 섬~~마으~~을~에~~ ✋❁♫♪♫♬♯~~~

어르신 손을 길게 뻗으시고..하하…

엉덩이 살랑 살랑~~

에어로빅? 아쿠아스위밍? 도 아닌, 파아란 하늘에 몽실 구름이 흘러가는 바람이 한들 한들 불어오는 상동문화동산 텃밭의 정자입니다. 우리 어르신이 여기 모여서 저리도 즐거운 표정을 짓고 무엇을 하고 계실까요? 궁금하시죠?

이곳은 4월부터 11월까지 일주일에 한번 텃밭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상동문화동산 텃밭입니다. 부천시의 통합돌봄 제공사업 중의 정서지원 및 공동체 형성 농장 활동 프로그램인 케어팜 농장입니다. 2019년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부천시와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가 협업하여 시작한 지역통합돌봄 선도사업이 벌써 4년차입니다. 그중에서도 어르신들에게 그야말로 인기짱! 프로그램 케어팜을 소개 합니다. 보러가기👉

📣 센터 활동 소식  
선진지로서의 백조크리닝, 손님맞이  

2022년 7월 13일에는 평택지역자활센터에서, 7월 21일에는 충남·세종지부 사업위원회에서 선진지 견학을 위해 저희 백조크리닝을 방문하였습니다.

먼저, 교육장에서 센터 및 세탁사업단 백조크리닝을 소개한 후 세탁공장 현장견학을 위해 이동하였습니다. 백조크리닝 현장을 보신 모든 분들이 85평의 큰 규모에 다들 놀라 하셨습니다.

백조크리닝은 노인요양시설을 중심으로 지역 내 우체국 집배원들의 작업복을 정기적으로 세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변 아파트를 중심으로 무료수거, 배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10월부터 키즈노트와 연계하여 어린이집 낮잠이불 세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사회공헌 활동으로 부천희망재단과 독거노인 및 저소득층 어르신들에게 세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플로깅 참여로 지구사랑실천 동참

사회적협동조합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에서는 9월 21일 부천역에서 거리정화 활동으로 플로깅을 진행하였다. 플로깅이란 스웨덴어의 플로카 업(plocka upp:줍다)’조가(jogga:조깅하다)’를 합성하여 만든 용어로 쓰레기를 주으며 조깅하는 환경보호운동이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센터의 구성원들은 21조를 이루어 부천북부역 광장을 중심으로 집게와 쓰레기봉투를 들고 길가 및 화단에 버려진 담배꽁초와 쓰레기를 수거하였다. 특히 이번 폭우 때 피해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된 하수구 쓰레기를 집중적으로 제거하였다.

박동옥 센터장은 우리센터 구성원들이 함께 결정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한 오늘 플로깅이 지금 위기에 처해 있는 지구의 기후 정의실현을 위한 신호탄이 되도록 하자라며 일회용을 가급적 덜 쓰면서 쓰레기 배출을 최소화하는 일을 우리가 먼저 실천해 나가자라고 말했다.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는 앞으로도 지역주민과 함께, 아파하는 지구의 실상을 알리고 작은 실천부터 참여하는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프랜들리기관, 부천소사지역자활센터 방문

2022822, 경기지역자활센터협회 서부권역에서 진행하는 프랜들리기관 순회방문캠페인으로 부천소사지역자활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프랜들리기관 순회방문캠페인은 네트워크 강화와 각 기관을 더 잘 이해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부천소사지역자활센터의 실장님의 전반적인 센터 소개를 시작으로 지역 밀착형 자활사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논의하였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상상공예사업단의 나만의 미니가든 DIY’를 체험함으로써 특색 있는 사업 개발의 중요성과 자활사업의 중장기적 계획을 공유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도 함께 협력하고 연대하며 부천지역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미치길 기대해 봅니다.

(경) CU원미구청점 확장 재오픈! (축)🎊

2022826, 2017년부터 운영되어오던 CU원미구청점이 2주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새로운 모습으로 확장 재오픈하였습니다. 조그맣던 점포를 확장하여 판매대를 추가하고 전체적으로 모든 집기를 변경하였는데요, 깔끔해진 모습과 새로운 상품들로 CU원미구청점을 찾는 손님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새롭게 시작한 CU편의점사업단을 응원해주세요.

<<부천시 맞춤형 주거지원 사업>> 환경개선 영역 업무협약

()부천희망재단과 나눔·원미·소사 지역자활센터, 부천시 주거복지센터는 2022829일 부천시 맞춤형 주거지원사업 환경개선 영역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부천세종병원의 공공기여 사업 후원을 통해 부천시 주거취약계층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하여 꼼꼬미 사업단이 집수리·청소·해충·방역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2022년 제 23회 사회복지의 날 행사 참여

사회적협동조합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실무자들이 부천시 사회복지협의회에서 주최하는 2022년 제 23회 사회복지의 날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사회복지의 날은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사회복지사업 종사자의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매년 97일로 정하고, 사회복지의 날로부터 1주간을 사회복지주간으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개최되어 민관 사회복지 종사자 350명이한자리에 모이는 의미 있는 기념행사로 환경을 주제로 하는 민관합동 문화나눔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민관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화합과 소통을 도모하고 서로를 격려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3분기 반장단 회의 진행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는 분기마다 사업단 반장님들과 함께 반장단 회의를 진행합니다. 3분기 회의는 9월에 진행되었네요반장단 회의는 사업단 대표로 반장님이 참석하여 사업단의 이슈나 진행사항을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반장님의 사업단 공유가 끝나면 센터장님과 실장님이 사업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주신답니다!

회의에서는 사업단 상황을 공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센터의 행사 일정이나 안건도 논의가 되고 있습니다4분기 반장단 회의는 11월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저희 센터 모든 사업단 응원해주시고, 앞으로도 반장단 회의는 계속되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명절선물세트·마스크·자가진단키트…따뜻한 후원

20223분기에도 다양한 곳에서 따뜻한 후원이 있었습니다. 부천시에서 사회복지시설 및 취약계층을 위한 자가진단키트 3,000개와 마스크 10,000, 손소독제 10,000개 후원으로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부천우체국에서 선물세트 150, 하이트진로()에서 송편 50kg 및 유과 1,500, 스타필드 시티 부천에서 부천시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온누리상품권을 후원해주셨습니다. 따뜻한 마음을 나누어 받아 올 추석 모두 풍성하게 보내셨기를 바랍니다.

🎤 실무자 인터뷰 🧑
🎤 본인을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에서 청소사업단과 GS도당타운편의점·CU편의점을 맡고 있는 이한결 팀장입니다.
🎤 부천나눔자활에서 근무를 하면서 가장 기뻤거나 뿌듯했던 일은 무엇입니까?
👨새로운 사업단을 시작하고 선생님들과 같이 일하며 살을 부딪치면서 사업단을 꾸려나갈 때가 근무하면서 가장 보람 있게 일하던 시간이었습니다. 가장 보람 있었을 때는 저장강박증이<더보기>
⭕❌ 퀴즈? 퀴즈!
‘나눔이야기’와 함께하는 제2회 퀴즈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1. 쓰레기를 주우며 조깅하는 환경보호 운동은?
  2. 우리 센터는 ‘프랜들리기관 순회 방문’ 캠페인으로 어디 센터를 방문하였을까요?
  3. 지역통합돌봄에서 운영하는 케어팜 프로그램은 통합돌봄 대상자가 신체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생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O/X퀴즈)
  4. CU원미구청점이 확장하여 재오픈한 날은 2022년 8월 28일이다. (O/X퀴즈)
  5. 다음 4분기 반장단 회의는 몇 월에 진행 예정일까요?
참여기간: 2022. 11. 1.~2022. 11. 30.
참여대상: 사협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참여자
참여방법: 구글 설문지(https://forms.gle/T9y9XBpc4QUBgB6g9)를 이용한 정답 제출 또는 사업담당자를 통한 개별 정답 제출
당첨자발표: 2023년 1월중 상품 전달, 다음 분기 소식지에 게시
🎁 정답자 중 무작위로 1명을 추첨, 선정하여 오백국수 선물세트를 드립니다!
지난 ‘나눔이야기’ 제 1회 퀴즈 이벤트 당첨자 축하드립니다!
‘세탁사업단 박옥란님’
  “후원자님의 귀한 후원금은  
  참여주민의 자활, 자립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      
(주)위드플러스시스템, (주)케이앤케이시스템, 건욱종합건설(주), 새한정공, 자활기업 GS25중동중앙점 외 개인 후원자
      일시(위탁)후원     
아워홈, 개인 후원자(강**)
      물품(위탁)후원      
부천우체국(명절선물세트), 하이트진로(주)(송편 등), 부천시사회복지협의회&스타필드시티(온누리상품권), 교육사회적협동조합(마스크 등), 부천시청(자가진단키트 등), 경기광역자활센터(CD)
      후원안내      
농협 216012-51-261757 사회적협동조합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사회적협동조합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경기도 부천시 경인로224번길 36, 두레광장 3층 | 032-323-9946

수신거부 Unsubscrib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오시는길블로그카페쇼핑몰자료실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