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2분기 소식지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2분기 소식지
🌼 사업단 소개
👨‍🎓 청년자립도전사업단

꿈을 꾸고 함께 성장해가는 청년자립도전사업단

청년자립도전사업단은근로 및 탈빈곤의 의지가 있는 취약계층 청년들에게 전문적인 교육지원 및 근로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전문적인 역량을 바탕으로 취업 및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카페토닥토닥로스터리’를 운영하며 직접 로스팅한 원두를 ‘토닥토닥 오정공원점’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2분기에는…  2021년 우수사례공모 우수사업단으로 선정되어 받게 된 상금으로 레베카 뮤지컬관람, 아웃백 외식 등 문화활동을 하고 다양한 교육(자산관리, 성평등, MBTI, 노동자 권리보장, 퍼스널컬러, 숲치유, 청년도배사이야기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참여자 두분은 센터의 지원으로 조주기능사, 케이크 디자이너, 운전면허, 건설 기계 조종사 등 자격증들을 취득하였고, 희망직종인 강사와 택배기사로 취업에 성공하셨습니다.

 👨‍🍳 도시락사업단(키친달팽이)
매일 새로운 메뉴로 구성되는 건강한 한끼

도시락사업단은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영양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주민에게 매일 다양한 건강식을 제공하는 식당을 운영합니다. 지역아동센터와 주야간보호센터에도 따뜻한 식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분기에는 ‘사단법인 봄'(독일 복지기관 단체 카리타스 협회와 협력하여 북한, 중국 등 아시아에 보건 의료 등 복지를 지원하는 단체)이 통합돌봄 영양서비스 견학을 위한 키친달팽이 사업장 방문에 부천지역 통합돌봄 영양지원사업들을 안내하였습니다.

✨ 세탁사업단(백조크리닝)

인간과 자연을 생각하는 친환경 세제 사용으로 밝고 건강한 미래를 열어갑니다.

세탁사업단은개인세탁, 아파트(송내자이, 펠리스카운티, 뜨란채 등) 중심의 고객 만족 서비스와 부천·남부천 우체국, 교복은행 등 단체세탁, 부천, 시흥, 인천, 서울에 소재하는 요양원 등 노인복지기관의 세탁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분기에는전문 기술 습득을 위한 세탁 컨설팅을 지원 받았으며, 효율적인 세제관리 및 근로시간 활용을 위한 세제자동투입기 설치하였고, 구리지역자활센터 세탁현장을 견학하였습니다.

🐱‍🏍 나눔택배사업단
정성을 담아 배송하는 으랏차차 보람찬 나눔택배사업단!

나눔택배사업단은배송을 위한 분류 작업, 상·하차 작업, 배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분기에는우체국과 소포우편물 위탁배달 재계약을 하였습니다. 뜨거운 여름을 물리치며 한치 오차도 없이 고객님들이 기다리는 택배를 안겨 드리겠습니다.

📣 센터 활동소식
GS25춘의산업단지점 개업  

지난 2022년 6월2일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의 새로운 편의점 GS25춘의산업단지점이 개점하였습니다. GS25춘의산업단지점은 춘의테크노파크 중심에 있는 편의점으로 테크노파크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고객님을 모시고 있습니다. GS25춘의산업단지점은 커피와 치킨25도 판매 중이랍니다. 새롭게 발걸음을 내딛는 GS춘의산업단지점을 응원해주세요~

부천권주거복지센터&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업무협약

지난 2022년 5월 16일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와 부천시주거복지센터는 ‘주거복지 증진과 효율적인 자원배분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의 청소사업단은 작년에도 주거복지센터와의 협약을 통해 주거취약계층 이주지원을 하였는데, 올해에도 주거복지수혜자들에게 입주청소·이사지원·생필품 지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나눔택배사업단 ‘부천우체국’과 재계약

2022년 06월 24일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의 나눔택배사업단이 부천우체국과 재계약을 진행하며, 부천지역에 8,262세대의 소포우편물을 지속적으로 배달하고 있습니다. 이후, 나눔택배 사업단은 사업을 확장하면서 일자리 창출과 자활성공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경기도 부천시 사회적경제 단기기획전’ 참여

경기도 사회적경제센터에서 「2022년 사회적경제 민간판로지원」 단기기획전 홈플러스 참가기업 모집에 카페사업단 ‘토닥토닥’과, 청년자립도전사업단 ‘카페 토닥토닥 로스터리’가 참여했습니다. 판매 물품으로는 토닥토닥의 수제청, 수제쿠키, 토닥토닥 로스터리의 원두, 드립백입니다. 홈플러스 이용객들, 사회적경제 관계자들, 자활센터 종사자들 등 여러 고객들의 방문으로 풍성한 행사가 되었습니다. 지역자활센터와 사회적경제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뿌듯합니다. 앞으로도 부천시 및 사회적경제센터에서 주최하는 많은 행사에 참여하여 지역자활센터와 사회적경제를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2022년 부천나눔+자활기업 종사자 워크숍(선진지 견학) 성료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와 돌봄 자활기업 상근자들이 함께 선진지 견학 및 워크숍을 제주도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첫날은 사회적협동조합 제주이어도지역자활센터와 자활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자활사업 및 직영사업의 운영 노하우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로는 팀빌딩 프로그램을 통하여 의사소통 증진, 업무능력 향상 등 건강한 조직문화를 위해 결속력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 있으니 자연스럽게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앞으로의 사업 운영에 있어서 업무에 활력이 일어날 것 같습니다. 하반기에도 함께 협력하여 사업을 운영해 보기를 기대해 봅니다.

카리타스 아시아 4개국,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현장 연수단 방문

– 독일 복지기관 단체 카리타스(Caritas) 협회 부천시 연수 요청

독일 복지기관 단체 카리타스(Caritas)협회와 ‘사단법인 봄’의 요청으로 지난 5월 23일부터 25일까지 카리타스(Caritas) 아시아 4개국(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타지키스탄) 연수단이 ‘지역사회 통합돌봄 중심 한국 노인복지정책 연수’를 위해 각자의 나라에서 노인 돌봄 제도를 발전시킨다는 취지로 통합형 돌봄 서비스 모델 실천 현장을 방문하였습니다. 독일 카리타스협회(Caritas Germany)는 1897년에 설립되어 320개가 넘는 지역 단위 조직과 전문가 협회로 구성, 협회 해외부는 수년간 여러 나라에서 사회 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 독일 최대의 복지기관입니다.

3일간의 부천시 연수 일정 중 지난 25일에는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를 방문하여 자활센터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박동옥 센터장의 현황 소개를 시작으로 도시락사업단, 세탁사업단, 지역통합돌봅사업단(이동, 일상생활지원)등 통합돌봄의 실천 현장을 견학하였습니다. 연수단은 서비스가 제공되기까지의 과정과 서비스 내용, 실천 모습을 소개받고, 서비스 이용자님과 인터뷰로 질의와 답변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연수단은 반짝이는 눈으로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눈과 사진에 담기에 바빴고 연신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연수단 인솔 대표 이승정 이사는 이론이 아닌 실천 현장을 직접 관찰하는 시간이 무척 감동적이었고, 세심한 일정에 감사한다는 뜻을 전해 왔습니다.

제주수눌음지역자활센터의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사레관리사업 선진지 견학 기관 내방

우리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는 센터장, 실장, 자활사례관리사, 게이트웨이, 청년자립도전, 자산형성지원, 탈수급 유지지원 전담 전문가가 <자활사례팀>으로 구성, 운영되고 있고, 매년 진행하는 자활 사례관리 컨퍼런스, 자활사례관리 우수 프로그램, 청년자립도전 우수 프로그램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어, 많은 타 지역자활센터가 선진 벤치마킹을 위해 내방하고 있습니다.

 

2022년 상반기, 이번 선진지 내방팀은 제주수눌음지역자활센터 사례팀입니다.

기관 간 사례관리 사업들을 공유하고, 서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고민하고 있는 부분들을 함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러한 시간을 통해서 현장의 소리와 경험을 나누는 일이 참 중요함을 확인하며, 체계적인 자활 사례관리를 통한, 자활사업 활성화를 도모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였습니다.

경기지역자활센터협회 후원물품(김치)배분

2022년 상반기, 경기지역자활센터협회는 서일농원에서 후원받은 김치 1,200상자(6,000kg)를 경기 33개 지역자활센터 참여주민 1,200명에게 배분하였습니다. 우리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는 김치 5kg, 33박스를 후원받아, 33명의 자활사업 참여주민에게 배분하였습니다. 금번 김치는 안성에 위치한 서일농원에서 농장 내 위치한 식당에서 사용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운영이 어려워짐에 따라 지역의 저소득층을 위해 기부한 것입니다.

청년자립도전사업단 참여자의 비상

🎤 실무자 인터뷰 👩
🎤 본인을 소개해주세요.
👩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의 실무 총괄을 맡은 최윤진입니다.
이 한 문장 자체가 요즘의 저를 설명해 줄 수 있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포괄적인 문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하하
🎤 부천나눔자활에서 근무를 하면서 가장 기뻤거나 뿌듯했던 일은 무엇입니까?
👩 근무하면서 개인적으로 삼았던 목표가 신규사업단을 세팅하고 창업까지 시키는 것이었는데요, GS중동중앙점을 통해 그 꿈이 이루어졌고, …<더보기>
⭕❌ 퀴즈? 퀴즈!
‘나눔이야기’와 함께하는 제1회 퀴즈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1.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도시락사업단의 매장 이름은 무엇일까요?
  2.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세탁 사업단의 매장이름은 ‘OO크리닝’이다.
  3. 신규 오픈한 편의점의 이름은 CU춘의산업단지점이다. (O/X퀴즈)
  4.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는 대산동에 있다. (O/X퀴즈)
  5. 2022년은 무슨 동물의 해일까요?
참여기간: 2022. 8. 1.~2022. 8. 31.
참여대상: 사협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참여자
참여방법: 구글 설문지(https://forms.gle/RTzF9yjPZeEKyYXY7)를 이용한 정답 제출 또는 사업담당자를 통한 개별 정답 제출
당첨자발표: 다음 분기 소식지에 게시
🎁 정답자 중 무작위로 1명을 추첨, 선정하여 오백국수 선물세트를 드립니다!
 지역자활센터 사고 유족 위로를 위한 모금활동 결과안내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경기지역자활센터협회에서 지역자활센터 재활용사업 참여중 불의의 사고를 당해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유족분들을 위해 진행한 모금활동이 있었습니다.
모금활동에 적극 참여해주신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총 모금액 21,164,140원 그 중 우리센터는 429,400원이 모금되었습니다.
도시락사업단(키친달팽이)   세탁사업단
지역통합돌봄사업단   복지간병사업단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종사자 일동
  “후원자님의 귀한 후원금은  
  참여주민의 자활, 자립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      
(주)위드플러스시스템, (주)케이앤케이시스템, 건욱종합건설(주), 새한정공, 자활기업 GS25중동중앙점 외 개인 후원자
      일시(위탁)후원     
스타필드시티, 경기지역자활센터협회, 현대자동차
      물품후원      
교육사회적협동조합(마스크 등), 부천시청(자가진단키트), 경기지역자활센터협회(김치), 희망을 나누는 사람들(샴푸 등)
      후원안내      
농협 216012-51-261757 사회적협동조합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사회적협동조합 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경기도 부천시 경인로224번길 36, 두레광장 3층 | 032-323-9946

수신거부 Unsubscrib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오시는길블로그카페쇼핑몰자료실공지사항